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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봉화군노인복지관(이하“복지관”이라 함)은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제공한 개인정보를 소중히 여기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과 “개인정보보호법”상의 개인정보보호규정과 보호지침을 준수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복지관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관련 법률이나 복지관 내부방침 변경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으므로, 변경사항을 이용자가 확인하기 용이하도록 복지관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고지하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봉화군노인복지관은 다음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이행 및 새로운 서비스 안내, 정보안내 등
  • 회원관리, 본인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불만 및 민원처리, 정보제공 등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봉화군노인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 정보보유,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회원가입 및 관리: 수집 목적 달성 시 또는 회원 탈퇴 시까지
    • 이용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가입자 전기통신 일시, 개시, 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위치추적자료: 1년(통신비밀보호법 제41조)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인 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제41조)
    • 본인 확인정보 보관: 게시판에 정보게시 종료된 후 6개월(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2조)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봉화군노인복지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본 지침에 규정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 및 공유합니다.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봉화군노인복지관은 원활한 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이용자의 개인저이보를 외부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처리할 수 있으며 위탁업체, 서비스의 종류, 위탁하는 정보의 범위는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하고 있습니다.
    위탁목적 제공대상자 공유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시스템구축 및 유지보수 웹이즈 회원가입정보 전체 홈페이지 서버 계약서에 명시된 기간 내
    회원관리 진우 회원정보 및 서비스 이용 기록
    CCTV영상정보관리 세콤 이용자 영상정보
  • 봉화군노인복지관은 위탁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또는 협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 이용자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홈페이지 내에서 직접 행사하거나 개인정보관리 담당자에게 전화, E-mail로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이용자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봉화군노인복지관은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수집항목 : 고유식별정보(생년월일 등)를 포함한 개인정보
    • 필수기재사항 : 성명, 생년월일, 성별, 주소, 연락처, 대상구분
    • 선택 기재사항 : 주거상태, 종교, 참여경로, 가족형태, 관리지역, 전 직업, 이용자욕구, 웹
  • 수집방법
    • 회원가입 신청시 신청서 작성
    • 프로그램 접수 및 신청
    • 자원봉사 및 후원자 신청서 작성
    • 욕구 및 만족도 조사
  • 복지관은 이용자의 기본적 인권을 현저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인종, 민족, 사상, 신조, 출신지, 정치적 성향, 범죄기록, 건강상태 및 성생활, 생체정보 등)은 수집하지 않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 봉화군노인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봉화군노인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파기방법종이에 출력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봉화군노인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이용자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이름 직책 전화번호 이메일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전명우 관장 054)674-2555 bonghwa_noin@naver.com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이기화 사회복지사
개인정보보호전산관리책임자 황선형 부관장

◎ 이용자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 드릴 것입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조치

  •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주민번호 및 비밀번호 등 중요한 데이터는 암호화되어 저장되어 보관되고 있습니다.
  • 이용자는 ID와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알려 주어서는 안되며, 기관 관련 사이트에 로그인(login) 하셔서 이용을 모두 마치신 후에는 반드시 로그아웃 (logout)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유출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 복지관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이용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제10조에 기재된 개인정보 보호담당자에게 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4년 7월 1일부터 개정되어 적용되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 홈페이지 또는 접수창구에 변경 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봉화군노인복지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의 기관은 봉화군노인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18 (내선2번)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62 (http://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http://www.netan.go.kr)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공고 및 시행일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공고일자 : 2023년 02월 01일
- 시행일자 : 2023년 02월 01일

이용자 인권보장안내

봉화군노인복지관은 책임과 성실로서 이용자의 인권보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이에 따라 이용자 인권보장 지침을 공지하며 본 지침은 정부의 법률변경 및 복지관 내부방침 변경으로 변경될 수 있고 이에 따른 사항은 복지관 내 게시판과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공지하겠습니다.

01. 이용자 권리

  •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인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제 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고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 이용자 권리 공지
    • 본 복지관은 ‘이용자 권리’에 대해 홈페이지, 게시판, 안내지를 통해 공개하여야 한다.
  • 이용자의 안전 편의 권리
    • 복지관은 이용자에게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제공하여야 한다.
  • 이용자의 알 권리
    • 이용자는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 비밀보장의 권리
    • 복지관 및 이용자는 개인의 사생활을 보장하여야 하며 개인정보 및 기록을 사전 동의 없이 공개해서는 안 된다. 다만 인지능력이 제한되고 응급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에는 보호자의 동의를 받을 후 개인 서비스 증진을 위한 전문적 목적에 한하여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 자기결정권
    • 복지관은 이용자가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이용자는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다.

02. 노인 학대금지

  • 노인복지법 제1조2 제4호에 의거하여 노인 학대라 함은 노인에 대하여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및 경제적 착취 또는 가혹행위를 하거나 방임을 하는 것을 말한다.
  • 직원 및 이용자는 다음의 각 항에 해당하는 노인 학대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신체적 학대
      • 물리적 힘 또는 도구를 이용하여 노인에게 신체적 손상, 고통, 장애 등을 유발시키는 행위
      • 노인에게 신체적 처벌을 가하는 경우
      • 기타 노인이 신체적 폭력이라고 느끼는 경우
    • 정신적 학대
      • 비난, 모욕, 위협 등의 언어 및 비언어적 행위를 통하여 정서적으로 고통을 유발시키는 행위
      • 노인에게 반말과 욕설을 사용하는 경우
      • 기타 노인이 정신적 폭력이라고 느끼는 경우
    • 경제적 학대
      • 노인의 의사에 반하여 노인으로부터 재산 또는 권리를 빼앗는 경제적 착취
      • 노인 재산에 관한 법률 권리 위반 등 경제적 권리와 관련된 의사결정에서 통제하는 행위
      • 노인에게 부당한 금전거래 및 금전대차 행위를 하는 경우
      • 노인에게 금품, 선물 또는 향응을 요구하는 경우
      • 기타 노인이 경제적 학대라고 느끼는 경우
    • 성적학대
      • 노인의 의사에 반하여 강제적으로 행하는 모든 성적 행위
      • 성적수치심 유발행위 및 성폭력(성희롱, 성추행, 강간) 등의 행위
      • 기타 노인이 성적 학대라고 느끼는 경우
    • 방임 및 유기
      • 노인의 동의를 거쳐 기관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의도적으로 거부, 불이행하는 행위
      • 노인의 실종, 행방불명에 의도적으로 배제 및 협조하지 않는 경우
      • 기타 노인이 방임 또는 유기라고 느끼는 경우

04.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운영

  • 복지관에서는 시설이용자의 안전보호, 화재예방, 범죄예방, 차량사고 및 도난방지의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CCTV)를 설치 및 운영한다.
  •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의 설치장소 및 촬영범위는 아래와 같다.
    • 설치장소는 실외 및 실내 6개이며 지하주차장, 현관출입구, 1층 로비, 상담실, 지하 1층, 지하 2층이다.
    • 기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운영목적에 부합하는 장소에 추가 설치 할 수 있다.
    • 촬영시간은 24시간 연속촬영 녹화이다.
    • 영상정보처리기기의 관리책임자는 총무과장으로 하며 접근권한 자는 시설안전관리기사로 한다.
  • 저장된 영상정보처리기기는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자에 의해 보관·처리하며, 보관기관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한다.
  •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상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을 원하는 경우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

05.이용자 고충 처리

  • 이용자는 다음의 각 항에 의한 방법으로 이용자 고충 처리를 요청할 수 있다.
    • 건의함: 복지관의 1~3층에 비치되어 있으며 고객의 소리카드는 접수담당자가 매일 건의함을 점검하여 수거하며 접수와 동시에 이용자에게 안내한다.
    • 전화 및 내방: 이용자를 응대하는 복지관의 전 직원이 접수할 수 있으며, 직원은 접수 시 접수담당자 소개, 이용자 확인, 의견내용 확인, 이용자가 희망하는 약속기한을 확인하여야 한다.
    • 홈페이지: 복지관 홈페이지 내 지정 게시판을 통해 이용자 고충을 접수할 수 있으며 접수담당자가 매일 게시판을 확인하고 접수한다.
  • 처리절차는 다음의 각 항에 준한다.
    • 직원은 고객의 소리가 접수된 즉시 해당 부서장에게 보고하며 부서장은 부장과 관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 부장은 처리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이용자 고충사안별 해당 부서장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솔루션회의를 소집할수 있으며 관장은 솔루션회의에 당연직으로 참석한다.
    • 솔루션회의를 통해 접수된 사항에 대한 타당성 검토, 처리를 위한 장애물 검토, 선택 가능한 대안구상, 처리방안을 마련하며 처리 부서를 지정한다.
    • 지정된 부서에서는 고객의 소리에 대하여 이용자의 접수 시 제기한 기한 내 또는 최대 15일 이내 해결한다.
    • 건의함 및 홈페이지 접수 담당자는 익명으로 접수된 이용자 고충처리 및 처리결과에 대하여 복지관 게시판에 공개하여야 한다.
    • 지정된 부서에서는 처리결과에 대해 이용자에게 면담·전화·SMS 등의 방법으로 알려야 하며, 관장은 이용자 고충처리 최종만족 여부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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